유아기의 언어능력
하는 7월이 2돌로 8월 현재 25개월이다
2012년 8월 12일 일요일 친가 외가의 조부모들과 아빠엄마와
하는 경기도 가평내 고요수목원이 있는 팬션으로 1박2일 물놀이 여행을 하게 된다
출발에 앞서 하의집에서 점심중 외할머니가 잡채를 만들어
다함께 먹는데 하는 잡채만 먹고 있었다.
엄마는 하에게 이르기를 “하야 잡채만 먹으면 안돼 밥도 먹어야지”
하의 대답으로 모두 놀라워 하는 것은 문법상 부사를 말하는 것이었다.
“원래 잡채하구 밥하구 같이먹는거라구 할머니가 말했지!!”
더 나아가서 출발에 앞서 소지품을 각자 챙기는데
하의 장난감 전화기를 들고 하는 말이 너무나 의외였다.
“당연히 전화기도 가방에 넣고 가야지!!”
원래 라던지 당연히 라는 부사는 문장을 꾸며주는 단어인데!!!!
하는 아직 어린이 집에 다니지 않고 있다 하지만 엄마가 국어 선생님이라
매일 끼고 책을 읽어 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라고 생각된다.
엄마는 하의 동생을 임신하였다
위의 그림은 하가 그린 그림인데 스켄하기 위해 할아버지가 똑같이 그렸다
하가 엄마와 동생을 표현한것을 보며 모두 폭소를 터트렸다
팬션에 도착하고 여장을 풀었을 때 비가 오고 있었다
하지만 짧은 일정은 아쉬움으로 풀장에 나가 수영도 하고 주변숲을
산책하게 되는데 우산 밑에서 하와 나누는 대화는 동화 속의 신비감이다.
장미꽃과 쑥부쟁이 포도나무에 열린 포도 숨어있던 고양이에 놀라는 하
크로바 꽃밭에 방아깨비 조그만 새끼를 노려보는 개구리를 보며
할아버지는 외치고 있었다.
“방아깨비야 방아깨비야 크로바꽃 밑으로 숨어라 개구리가 무섭다”
이때 하는 따라 말하기를
“방아깨비야 방아깨비야 크로바꽃으로 숨어라”
지나가던 이웃 숙박객의 어머니는 놀라워 하면서 말한다
“조그만게 말을 아주 잘하네요 여자들이 말은 빠르지만”
자연의 숲 속 멀리 측령산에 걸린 구름과 바람을 영어로
표현하는 하의 손끝으로 산새들이 노래 하고 있었다.
하 는 20곡이 넘는 노래를 부를줄 안다
동영상이 많이 있지만 여기는 세계 최연소 가수의 노래를 올려본다
다음글은 yes24.com에서 모셔 왔습니다
[인간발달] 유아기의 언어, 정서, 사회성발달
사회적 발달 : 사회적 행동은 아직 낮은 단계에 있다.
3세경까지는 생활의 장소가 거의 가정에 한정되고, 직접 양육하는 사람과의 교섭이 전부이다.
유아는 양친 특히 어머니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며, 어머니로부터 부여되는 것을 받아들이고,
어머니를 하나의 모델로 삼아 많은 것을 몸에 익히게 된다.
3세경부터 친구를 찾는 경향이 강해지고, 유치원과 같은 집단생활의 장이 부여되면
같은 또래와 친하게 놀거나 싸움을 하거나 하여 여러 가지의 사회적 교섭을 가지게 된다.
처음에는 동료들의 놀이를 그냥 방관하거나, 병행놀이라 하여 같은 장소에서 흉내를 내는 놀이를
하게 되지만, 아직 상호간의 교섭 등은 보이지 않는다.
1. 언어의 발달언어는 사회의 기호이다. 어떤 사건이나 행위를 표현 할 때 언어를 사용한다.
언어라는 매체를 통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한다는 것은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규칙을 이해하고 사용해야 한다.
학자들은 이러한 규측을 음운론, 어형론, 구문론, 의미론, 실용론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2. 언어 획득의 이론(1). 행동주의 이론1). Watson은 언어획득을 자극과 반응이 연속적으로 이어진
고리처럼 간주한다. 즉, 한 단어를 배우게 되면 이것은 다음 다른 단어획득의 자극이 되고
이 과정이 반복되어 드디어 문장획득이 이루어지는 것
2). Skinner은 보상에 의한 학습으로 언어를 습득한다고 했다. 아이가 어머니에게 “마” 비슷한
발음을 할 때, 어머니는 “엄마”라는 단어로 인식하여 반복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으로 모국어에 있는 발음은 강화가 되고 모국어에 없는 발음은 강화되지 않는다
Mama /Cleopatra Stratan 클레오파트라 스트라탄2002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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