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영 박물관에 들어서자 앗시리아 유품들이 전시되고 있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인류의4대 문명 발생지의 하나로 현재 이락크에
해당된다. 지금은 척박하고 가난한 나라지만 기원전 3000년경에는
유프라데스 티그리스강 중심 유역은 지금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의 환경으로
강우량이 많은 비옥하고 풍요한 땅이었다. 앗시리아 초강력 왕국 그들이
남긴 조각과 부조
하나하나 신비하고 고도의 단련된 예술품 앞에서 옛 사람들의 영화를
보게 되는데 핸드백을 들고 시계를 차고 가죽과 목재로 만든 전차를 타고
오늘날 현대전의 필수 수중폭파대 처럼 잠수부들의 활동을 묘사한 부조앞에서
한참을 떠날 수 없는 감격을 느끼게 하였다
인류4대 문명을 비교하며 앗시리아의 찬란한 예술품을 올려보았다
1.황하문명(黃河文明)
기원전 2500년경 중국 황하 유역에서 일어난 문명으로 문명의 성립이란
일반적으로 국가 청동기 문자의 성립 등이 요소가 되는데 이런의미에서
황하문명의 성립기는 오리엔트나 인도보다 늦은 B.C2000년경이라 말하고 있다
예전에는 세계4대문명으로 분류되었지만 현재는 장강 문명 흉상 문화 등
다양한 문명이 중국 각 지역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4대 문명에
황하 문명만을 채택하지는 않으며 항하및 장강 문명이라한다
신석기 시대의 양사오 문화와 룽산 문화를 거쳐 은나라 주나라의
청동기 문명으로 발전해갔다
삼성퇴 유적에서 발견된 가면
싼씽투이 독수리 모양 청동기
삼성퇴 문화는 5000-3000년 전의 고촉 문화 유적으로 1986년에
쓰촨성 광한시의삼성퇴에서 발견되어 그 이름을 따서 지었다
기원전2000년 혹은 그 이전의 유적이라고
생각되고 있는 매우 오래된 유적이다
삼성퇴 유적은 1931년 영국의 목사인 이 현지민이
우연히 발굴한 옥기 등을 계기로 발견했다
2.고대 이집트문명
기원전 3500년 경 나일강 유역의 비옥한 지역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문명
매번 범람하는 과정에서 쌓인 부유물에 의해 항상 비옥한 농업환경이
만들어 졌다 나일강 하류에서 번성한 문명이었으며 최전성기인 기원전 15세기에는
나일 강 삼각주에서 제벨 바르카(Jebel Barkal)까지 세력을 뻗쳤다
기원전 3200년부터 기원전 343년 까지 3천년 가까이 존재했으며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점령으로 그막을 내리게 되었다 이집트는 원조 수로 제국 으로서 관개 산업에 의존하는
문명이다
Luxor 지역 나일강 서안에 위치한 석회암 계곡으로서
고대 이집트 신왕조(18-20왕조 B.C
1567-1058)시대 왕들의 무덤 62개가 발굴 되었다
대영 박물관의 크레오 파트라의 미라
3.인더스 문명
기원전 3천년경 인더스강 유역에 발생한 문명
인더스 문명 또는 인더스 계곡 문명(lndus Valley Civlization)은 기원전 약3300-1700년에
있었으며 2600-1900년경에 흥했던 문명으로 인다스 강과 현재 파키스탄과 북서쪽 인도에
걸처 있는 가가 하크라 강(Ghaggar-Hakre-)사이에 있었다 처음 발굴된 유적지가
하라파에 있었기 때문에 가장 부흥했던 시기는 하파라 문명이라고도 부른다
기원적 1500년경부터 인더스 강의 범람 삼림 파괴 등으로 쇠퇴하게 도었다
1920년대부터 지금까지 발굴은 계속되고 있다 메소포타미아 지역과 활발히 교류해서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인장 등 인더스 문명의 유물이 발견되었다
때로는 인더스 가가 하크라 문명(lnbus Ghaggar Hakra civilization)인더스 사라바스티라는
문명(lnddus-Sarasvati)이라고도 부른다 인더스 사라바스티라는 이름은 가가 히크라 강을
리그 베다에 나온 시라바스티 강으로 판정하는 입장에서 부른다
그러나 언어학적 지리학적인 관점에서 이 이름이 적당한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모헨조다로
인더스강에 있었던 고대 문명의 인더스 문명은 B.C2500년을 중심으로 약1000년
동안 인더스강 유역을 중심으로 했었던 고대 문명이다
나일문명 및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함께 인류 최초의 문명에 속하고 있다
1922년 인더스강 서안에서 모헨조다로가 발견되었다
이곳을 통해 출토되었던 많은 인장에는 문자가 새겨져 있었는데
인더스 문자로 불리고 있다
다른 신석기-청동기 문명과 마찬가지로 인더스 문명은
위대한 어머니 신화를 바탕으로 한 사회였다
인더스 문명의 유적에서는 수많은 여신상과 함께 여신의
상징인 둥근 뿔이 달린황소의 인장 이 나온다
4.메소포타미아 문명
기원전 3천년경 수메르 아카드 인이 일으킨 문명
이라크 유프라데스 와 티그리스 강 유역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성서를 통하여 잘 알려진 지역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나안으로 들어가서 살게 되는 스토리가 나오는 구약성서 출 애굽기
뿐만아니라 그 이전 아브라함이 살던 곳에서부터 다윗 왕 솔로몬 왕 애기 그리고 왕국분열 이후의 사건들 까지 .그리고 오늘날 팔레스타인 사람들과 이스라엘 사람들의 부대낌 까지
그 모든 역사의 지리적 현장이 바로 메소포타미아 지역이다
수메르(Sumer)문명이라는 이곳의 문명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문명이라 한다
구약성서 창세기 10:10에 나오는 Shinar가 이 수메르라 추정하는 사람도 많다
이후 이지역의 왕국들인 앗시리아 바빌론 등의 이름역시 보다 구체적으로 성서 여러
곳에 언급되고 있다 또한 아브함의 고향인 우르(Ur)도 이지역이다
비옥한 초승달 지대(fertile crescent)라고 흔히 세계사나 지리에서 배우는 동네이기도 하다
문명 발생지를 애기할 때 거의 예외 없이 등장하는 곳이다
라미수(Lamassu)
인간의 지혜로움으로 사람의 머리를 하고
독수리의 용맹스러움으로 독수리 날개를 달고
짐승의 부지런함으로 짐승의 하체를 하고 있는 동물
정면에서 보면 멈춰있는듯 보이고
옆에서 보면 걷고 있는것 처럼 보이는 신기한 조각 품
옆면에는 두개의 다리를 부조처리 하고 옆면의 네개 다리를
부조처리하여 앞발 하나를 더 넣어 다섯개의 다리로 표현 했기 때문인데
황소상 과 사자사의 다리가 가슴과 발가락이 틀리게 해 놓았다
메소포타미아의 종교는 다신교로서 신전에서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는데
인신 제사도 행하여 졌다
점성술과 부적 현세의 행복을 기원하는 의로 발전하였다
메소포타미아 종교의 가장 큰 특색은 성교를 신성시 한다는 점이다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는 왕이1년에 한 차례 정도
여사제 나 “이슈타르”(전쟁과 성애의여신) 같은 사랑의 여신과 성관계를 맺었다
이유는 풍요롭고 안녕 그리고 왕의 성공적인 통치를 기원하기 위해서다
메소포타인은 여사제 어찌보면 창부라고도 할 수 있는 그들에게 본성을 치료하는
강력한 힘이 있다고 믿었다
수메르의 신은 수천 가지에 이르며 이름만 바뀌어서 바빌론에서도 섬겼다 한다
수메르의 3대 신은 안 엔키 엔릴 이다
황소.독수리.사자.염소. 반인반수.용.태양신은 사탄을 상징한다는 것을 말한다
또한 물고기.말.은 마귀를 상징한다
날개 달린 인두우상(人頭牛像)
이락크 북부에 세워졌던 고대국가로서 19세기 중엽에
니네베 코르사바드 등의 발굴로 아시리아
제국시대 가 밝혀졌고 20세기에 들어 와서는 신석기시대
이후의 문화도 점차 밝혀지고 있다
원주민은 셈족 계통이아닌 스바르투인(人)이라고 한다
B.C 3000년경부터 셈계의 아카드인이
원주민을 대신하여 세력을 가지게 되고 언어 풍습 신앙등이 셈화 하였다
전차는 물론 쇠로 만들어진게 아니다
가죽과 목재를 사용해서 가죽에 게속 물을 부어
방화를 에방하였고 그림은 성을 공격하는 전차의 모습이다
인류최초의 수중 전투병 (돼지가죽에 공기를 넣고 물속에서 작전을 수행하였다)
아시리아 군대는 수가많고 군기가 잡혀있으며 훈련이 잘되어 있었다
전문적인 전쟁 지휘관이 있었고
다양한 무기가 구사되었다 B.C1000년전에 이미그들은
기병을 사용할 줄 알았다 기병에는 활을 쏘는
병사와 창을 던지는 병사의 두 부류가 있었다 기병은
장단거리 전투에 모두 투입되었으며 전속력으로
질주하는 말 위에서 정확히 활시위를 당기도록 훈련되어 있었다
신이 왕에게 영생의 나무에서 영생의 열매를 주는 장면을 부조하였다
왕과 신의 손에는 시계가 보이는데
당시 태음력을 사용할 정도로 진보된 문명을 가졌다는 것을 알수 있다
앗시리아는 이스라엘을 멸망시킨후 반역의 뿌리를 제거시키고자
3년간 성안에서 아시리아에
끈질기게 저항했던 사마리아 주민을 대거 다른나라로 이주시켰고
대신 바빌론과 구다와 아와와 하멧과
스발와임에서 사람들을 데려다가 이스라엘사람들이 살던 사마리아
성읍들에 이주시켜 그들로 하여금
그곳에서 자리잡고 살게 하였다 (2열왕 17.24)
전차를 타고 사자가 공격해 오는 것을 찌르는 모습
화살에 찔린채 죽어가는 사자의 모습을 자연 그대로
부조하여 놓았다 위대한 예술성에 놀란다
당시는 사자가 많아 왕이 몸소 사자를 사냥하여
용맹과 백성을 보호한다는 위민으로 하여금
애국심을 가지게 하였지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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