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여행

캄보디아노래이야기(캄보디아여행15부)

훼브스 2020. 7. 19. 23:28

 

 

 

 

 

 

 

 

주달관의 진랍풍토기가 갖는 남다른 의미는 '잊혀진 문명' 앙코르와트 문화에 대한 거의 유일한 기록이라는 점에 있다.기록에 보면 당시 진랍국에서는 "국왕 이하 남녀 모두가 상투를 틀고 웃옷을 벗은 채 살을 드러내놓고 다녔"으며 "오직 국왕만이 머리에 금관을 쓸 수" 있었고, 불교사원에는 중국과는 달리 "범종, 범고, , 동발, 당번, 보개 등은 없었다"는 사실도 확인 가능하다.뿐만 아니라 "이형인(二形人)이 매우 많다"는 언급을 통해 동성애의 일반화 현상을 추출할 수 있다.크메르인들은 야만스런 습속을 갖고 있다. 얼굴과 자태는 아주 추하게 생겼고,피부색은 검게 그을려 있다.특히 해안가나 벽촌에 사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마을에 거주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왕궁에서 생활하는 궁인과 관리의 부인은 피부색이 하얗고 백옥과 같은 피부색을 가진 자도 있다캄보디아를 여행 할 때 의아하게 느낀점이 같은 여자이면서도우리처럼 흰피부를 지닌사람이 있는가 하면 대다수 여자

 

흑은색을 하고 있었다 그것을 주달관이 적어놓은 것인데 검은 피부는 햇빛 때문에 오는 멜라닌 과다로 오는 현상 것이다 인류의 고향이 아프리카인데 서양인은 왜 흰피부를 유지할까? 북쪽으로 가면서 햇빛이 없는 지방에 오랜세월 동화 진화 되었기 때문일 것이 찬란한 문화 그들만의 글이 있어 가로쓰기를며 한때 크메르 왕국을 건설했던 그들이 어떻게 하여 세계 최 빈곤국이 되어 아이들은 구걸을 하고 가족 생를 돕기 위해 구두를 닦고 있을까?캄보디아의 생활상을 몇가지 알아보았다 캄보디아는 다른곳에서 볼수 없는 독특한 앙코르라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 힌두문명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그 문화가 올라오고

 

 

중국이라는 문화가 내려온다

힌두문화는 캄보디아에서, 중국문화는 베트남에서 자리를 잡는다베트남에서는 힌두문화를 거의 볼수 없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캄보디아에서도 중국 문화를 거의 볼수가 없다

 

캄보디아의 신화는 힌두문화와 토착문화의 만남이다

 

앙코르의 창조신화를 이해해야 나가문화를 이해할수 있다.

 

앙코르의 창조신화는 다른 나라의 건국설화와 마찬가지로 

 

 

 

여러갈레의 이야기로 전해저 오고 있다

 

조금씩 내용들이 다르며 그 중에 하나를 임의 발췌 옮겨왔다

 

인도의 한 브라만 계급의 카운디냐 라는 청년(혹은 왕자)

 

 

 

꿈속에서 창조의 신 브라만의 계시를 받는다"동쪽으로 가라

 

가서 새로운 땅을 찾아라, 가는 길에

 

 

 

큰 나무 밑에 활과 화살이 있을것이니 가지고 가라"

 

다음날 길을 떠나 활과 화살을 찾아 동쪽으로 갔다

 

카운디야를 태운 배가 동쪽으로 동쪽으로 지나가는데 나체의

 

 

 

여자군대로 구성된 배가 카운디야를 막았다

 

카운디야가 신의 계시로 구한 활과 화살로 여자군대를 제압하였다

 

그 군대의 대장은 소마라는 아름다운 공주였다

벌거 벗은 공주가 무릅을 꿇고 있는 모습을 본 카운디야는

 

자신의 옷을 벗어 공주의 아랫도리를 가려주었다

이에 반한 소마공주는 카운디야에 청혼을 하여

둘이 결혼을 하게 되었다

소마공주는 나가라자, 용왕의 딸이었다

 

 

 

 

 

 

 

캄보디아인들은 뱀들의 왕을 용왕이라고 본다,

뱀은 나가, 용왕은 나가라자라고 한다

둘의 결혼을 축하한 나가라자는 물을 마셔서 물속에

잠겨 있던 땅을 물위로 끌어 올려

 

그 땅을 카운디야에게 주었다.

그 땅의 이름을 캄푸챠라고 불렀다

이 땅이 지금의 캄보디아다

 

우리는 이런 캄보다아의 건국신화를 통해

몇가지의 사실을 알수 있다

 

 

 

 

 

첫째는 캄보디아의 고대문화는 인도로부터 들어온 힌두문화와  

지역의 토착 문화인 나가니즘과의 만남으로 앙코르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냈다

 

 

 

 

 

인도에서도 보기 힘든 나가가 수호신으로 되어

사원을 휘감으면서  사원을 보호하며 왕권을 보호한다

물에 있던 땅이 올라와 육지가 된 캄보디아 지역에서는

물의 왕인 나가를 생명의 수호신으로 봤던던 것이다

 

그들은 뱀의 왕을 용이라고 봤다. 그래서 왕이 거주하거나

왕을 기리는 사원의 수호 나가에는 반드시 용을 수호신으로 세웟다

중국의 용과는  다른 개념으로 이해 해야 할것이다

 

두번째는  캄보디아는매콩강의 퇴적물로 점점 육지화가  진행어  

기원전 4000년전부터 사람이 산 흔적을 찾을수 있으며 

 대부분의  지역이 평야에 있으며 비옥한 황토로 이루어져 있다.

시엠립에서 일몰을 보러 가는 쁘롬바껭이 해발 67미터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대부분 평야로서 지평선을 볼수 있는 지역이다

 

세번째는 이 지역은 대부분 나체로 살았던 부족이었다는것을 알수 있다.

 앙코르의 부조나 여러가지 자료를 보더라도 남자와 여자가 모두다

 

아랫도리만 가리고 살았던것을 알수 있다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면서 위에도 옷을 입엇다고 한다

네번재는 캄보디아가 모계사회임을 알수 있다. 지금도

 

시골에는 한집에 부모와 딸과 그리고 여러명의

사위가 같이 산다고 한다

일을 하거나 가정을 지키는 일은 여자가 할 일이며

유산도 큰딸이게 갔다고 한다

 

 

 

 

아시아의 진주, 동양의 파리라고 일컬어지는

프놈펜은 캄보디아의 수도로 캄보디아

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중요한 도시이다. 캄보디아  

중남부의 톤레삽 강, 바싹 강, 메콩 강이 접하는 지점에

 도시가 형성되어 있으며 도시의 동쪽으로

 흐르는 톤레삽 강을 따라서 씨소왓 거리가 이어지고 있다.

 

프놈펜의 주요 도로는 씨하눅, 씨소왓, 노로돔,

모니봉, 찰스 드골, 마오쩌둥처럼 유명인사의 이름이 붙여져 있고

구획으로 정리된 도로는 이름 대신 번호가 매겨져 있다.

 

메콩 강변에 살던 부유한 크메르 여인인 펜이 불상이 숨겨진

동상을 발견한 후에 1372년 사원을 언덕에 건설하여 불상을 모신데서

프놈펜이라는 이름이 유래된 것이라고 전해

지는데 프놈은 언덕이라는 뜻이다.

 

 

 

 

 

프놈펜은 1434년에 앙코르톰에 이어서 크메르 왕국의 수도로

세워졌으나 동쪽의 베트남에게 시달렸으므로 여러 차례 버려지게 되었다.

역대의 왕들은 우동을 왕도로 삼고 있었는데 프랑스와의 보호조약으로 인해

태국, 베트남으로부터의 위협이 해소 되었고 1867

에 노로돔 왕이 다시 프놈펜으로 수도를 옮기면서부터

캄보디아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프놈펜은 아픈 현대사를 간직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1975년 크메르루즈 정권이 캄보디아 권력을 장악하면서

프놈펜의 모든 주민을 강제로 시골로 이주시키면서 도시는

거의 황폐화 되었고 캄보디아의 식자층을 거의 몰살시켰으며

17,000여 명의 주민들이 학살 되었다.

 

 

 

 

 

 

 

 

 

 

 

 

 

 

 

 

 

그 후 남군이 캄보디아를 침략해 크메르루즈가

무너지게 되면서 다시 인구가 늘어났다.

프놈펜은 수십년간의 내전을 거치면서도 다행스럽게

소중한 문화유산은 지켜왔다.

 

 

 

 

 

 

 

 

 

 

 

 

 

프놈펜은 캄보디아 전통 건축 양식과 프랑스의 영향을 받은

건축 양식이 혼합된 독특한 건축 양식으로 유명한 곳으로 화려한

왕국과 보석으로 뒤덮은 실버 파고다, 유명한 사원들

이 프랑스 식민지 시대 건축물과 함께 어우러져 독특한 멋을 풍기고 있다.

 

 

 

 

 

 

캄보디아의 결혼식은 우리처럼 간단하게 끝나지 않는다

결혼식에 참석하려면 반드시 초대장(청첩장)을 받아야 갈 수 있다

캄보디아에서 혼전 섹스는 개탄한다.

 

 

 

 

 

 

 

 

 

배우자의 선택은 젊은

남성을위한 복잡한 일이며, 그의 부모와 친구들뿐만 아니라,

젊은 여성을 중매로 선택할수있다

이론적으로, 소녀는 그녀의 부모가 선택한 배우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구애의 패턴은 농촌과 도시 크메르어 사이에 차이가있다

 낭만적 인 사랑은 큰 도시에서 훨씬 더 큰 범위로 존재하는 개념이다.

 

 

 

 

 

 

 

남자는 일반적으로 열아홉 및 이십오,

십육 및 스물두세살 사이의 소녀

세 사이의 결혼. 배우자를 선택 한 후,

각 가정은 자녀가 좋은 가족으로

결혼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조사합니다.

 

농촌 지역에서는 신부 서비스의 형태가있다;

, 젊은 사람이 일정

기간 동안 자신의 미래의 시아버지를 잘모시기

위해 서원이 걸릴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결혼식은 길고 다채로운 사건이다.

이전 3 일 정도 지속하지만, 1980 년대에부터

더 일반적 발전이 계속되었다.

 

승려는 짧은 설교를 제공하고 축복의기도를 암송.

의식의 일부는 신부와 신랑의 손목 주위에 거룩한 물에 적신

코튼 원사를 묶게하고, 노동 조합을 축복 행복하게 결혼하고

존경 커플의 원 주위에 촛불을 전달하는 의식 머리 절단을 포함한다 

결혼식 후, 연회가 개최된다.

 

 

 

 

 

 

 

신혼 부부는 전통적으로 아내의 부모와 함께 이사하고 인근에

새 집을 지을 수있을 때까지, 수년에 그들과 함께 살고있다. 

이혼은 일반적인 법적 절차가 쉽게보이나 그러나 아니다

 

이혼할 사람은 일부 승인으로 볼 수 있다.

각 배우자는 그 또는 그녀가 결혼하게하고, 공동으로 획득 한

속성이 동등하게 나누어 져 어떤 특성이 유지된다.

 

이혼한 사람은 재혼 할 수 있지만 여자는

십개월 기다려야합니다.

미성년 자녀의 양육권은 일반적으로 어머니에게 주어지고,

부모는 자녀의 양육과 교육으로 재정적으로

기여해야 할 의무가 계속된다 

그가 다시 결혼하기 전에 이혼 한 남성은 대기 기간이 없다 . 

현실에서는, "결혼"크메르어 커플의

대부분은 법적 결혼 문서를

얻으려하지 않았다.

이 연습은 오늘도 계속된다. 커플은 결혼식과 파티를.

하지만 그들은 법적으로 결혼하지 않았다.

따라서, 몇 가지 별도의, 그들은 마찬가지로

이혼 서류를 추가로 취득 할 필요는 없다.

전통과 관례 기간 1975년에서 1979년까지

동안 세뇌 폴포트정권하에

가장 WATS의 파괴에 의해 왜곡되고 있다.

 

현재 지방에서 지방으로 전통의 변화가있다 

씨엠립에서, 첫 번째 태어난 아이를 소요, 예를 들어, 이해된다.

그들의 다른 아이들을 돕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가족을 떠나 남자들은 특히

그들은 다른 여자에 대한 한 여자를 떠날 때. 새로운 여자와 그녀의 가족은

이전의 관계에서 낳은 아이들을 허용하지 않는다.

 

이것은 또한 관광객 70 % 정도 캄보디아 관광시 보아왔던

캄보디아의 도시 주변에 가짜 고아원에 살고있는 비 고아들의 중요한 원인이다.

결혼과 가정법 개혁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크메르어

사회의 여러 원인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