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

용의전설 북경(중국여행51부)

훼브스 2020. 7. 29. 12:57

 

 

 

 

 

 

천안문 자금성에 입장하게 될 때 제일먼저 보게 되는것이 뒤태이다

그앞에 용이 양 날개모양의 구름을 뚫고 승천하는 모습을 새긴

돌기둥이 서있다

 

아시아권 특히 중국의 문화권의 베트남이나 우리나라 황제나 왕을

용에 비유하며 용안(龍顔) 용포(龍袍)또는 용상 이라고 왕이 앉는 자리는

용이 조각되어 있다

 

 

 

 

 

 

 

 

 

 

 

이 신비의 상상의 동물은 중국신화에서 본래 비의 神이라고 한다

바다의신이 용왕인 것도 여기서 유래 한 것 같은데 중국의 황제는

하늘의 아들 곧 天子를 자처하고 신같이 떠 받들도록 신비럽게 만들었

는데 지금도 황제만 입었던 용을 상징 하는 龍袍의 황색은 중국 인민들이

입기를 꺼려하고 빨간색을 좋아한다 한다.

또한 중국을 대표하는 민속놀이가 폭죽과 용춤으로 큰 명절에 중국인민모두가

즐기는 용의 상징성은 용이 중국인들의 과거속의 전설이 아니고

현재 진행의 상징성을 지니고있다

 

 

 

자금성 내부의 태화전 앞엔 황제를 상징하는 용의기둥과 용이 조각된 어도가있다

 

 

 

 

 

 

 

 

다음 용에 대한 글은 아래주소에서

 

빌려온것입니다.

 

 

 

용은 중국 신화속에서 변화에 능란하고 자연을 좌우지

하는 커다란 힘을 가진 신비한 동물이다.

전설에 의하면 용은 봄바람을 타고 하늘에 오르고 가을바람을 타고

심연속에 잠수하며 구름을 몰아 비도 내리게 할수있다고 한다.

 

용은 모든 인충(鱗蟲)의 장령이고 4개의 영물 "용, 봉황, 기린, 거북이" 중

수령이기 때문에 황권의 상징이였다. 역대의 중국 제왕은 모두 자신을 용으로

자칭했고 주변의 기물들도 모두 용으로 장식했다.

 

고인들은 용을 4종류로 인(鱗)이 있는 용을 교(蛟)룡;

날개가 있는 용을 응(應)룡; 뿌리가 있는 용을 규(?)룡;

뿌리가 없는 용은 리(?)룡으로 분류했다.

 

수천년간 용은 중국 사회의 각 영역에 침투되어서

일종 문화의 응집력을 누적했다.

용은 중국의 상징이고 중화민족의 상징이다. 염황자손에게

용은 일종 부호이고 일종 의식이고 또한 혈육이 융합된 감정이기도 하다.

 "용의 자손", "용의 후계자" 등 칭호는 중국인들을 격앙시키고

분발하게 하며 자호감을 느끼게 한다.

 

용의 문화는 중화대지에서만 계승 전파된것이 아니라 해외 화교에 의해

세계 방방곡곡에 전파됐다.

세계각지의 당인거리에서 제일 주목을 받는 장식물은 바로 중국의 용이다.

따라서 "용의 후손", "용의 나라"라는 칭호도 세계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중국 용의 기원

초기에, 고대 인류는 대부분 자연현상에 대해

합리적인 해석을 할수 없었다.

따라서 모종 동물이 모든 동물과 천체현상을 ]

지배하고 통제하며 관리한다고 상상했다.

하나의 씨족에는 꼭 두령이 있어야 하는것처럼

그들은 모든 동물의 특징을 한곳으로

집중시켰고 따라서 점차 용의 모양이 형성된것이다.

 

낙타의 머리, 뱀의 몸, 사슴 뿌리, 거북이 눈,

물고기 비늘, 호랑이 발, 매의 발,

소의 귀 등으로 구성된 복합적인 구조가 용이

모든 동물의 수령이라는것과

만능한 신이라는것을 의미했다.

                                  

중국 용문화의 본질

중국의 용은 초기에는 원시 토템문화에서 기원됐다.

그러나 그 본질과 주류사상은 원시 토템문화로

간단하게 귀결될수 없다.

"시대배경?주요내용?문화함의?사회공능"

 이 네가지 면으로 볼때 중국의 용은

원시적 토템과 커다란 차이점이 있으며 또한

다음과 같은 본질적인 특징이 있다.

 

 

 

 

 

 

토템에서 기원했지만 토템을 초월했다.

현대 중국에서 중국의 용문화는 유적에만 국한되는것이 아니라 아직도 강대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용문화는 봉건주의, 신비주의, 전제주의 등

소극적인 요소를 이탈해서 국가통일과 민족부흥에서 주도적이고 주류문화의

작용을 일으키는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중화민족에게 강대한

호소력과 응집력, 향심력을 부여하고 있다.

 

중국 용문화의 함의

중국 용은 동방 신비주의의 특유한 형식이다. 이것은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예술조형을

통해 중국인과 중국문화의 특유한 기본관념을 나타낸다.

첫째, 용의 관념?중국 용의 형상을 통해 중국인이 가지고 있는 주요한 4대관념인

천인합체의 우주관, 인자애인의 호주체관, 음양교합의

발전관, 겸용포함의 다원 문화관을 알수 있다.

 

둘째, 용의 이념인 중국 용의 형상을 통해 구현되는 용의 관념뒤에는 중국인이

4대 주체관계를 처리하는 이상적인 목표와 가치관가 있는데 그것은 화목한 천인관계,

화목한 인과관계, 화목한 음양 모순관계, 화목한 다원 문화관계가 있다.

 

셋째, 용의 정신인 "다원일체, 종합창신"은 중국 문화의 기본정신이다.

또한 중국 용의 형상, 용 문화의 제일 심오한 문화함의이다.

 

중국 용문화의 심오한 함의를 발굴해내고 전파하는것은 당대 세계문명

충돌에 대한 해결에도 도움을 줄것이다.

 

 

 

 

 

 

 

 

 

 

대만가수 등려군

 

 

 

夜來香(야래향) - 鄧麗君(등려군)

 

 

 

 

 

 

夜來香(야래향) - 주현미

                

 

 

那 南 風 吹 來 淸 凉 那 夜 鶯 啼 聲 凄 愴.

나 난 펑 췌이 라이 칭 량 나 에 잉 티 성 치 챵

 

남풍이 시원하게 불어오고 저 소쩍새

울음소리 처량하구나.

 

月 下 的 花兒 已 入夢 只 有 那

夜 來 香 吐 露 着 芬芳

위에 쌰 디 화얼 이 루몽 쯔 여

나 에 라이샹 투 루 처 펀 팡

 

달빛 아래 꽃들도 이미 꿈속에 들었는데,

저 야래향만이 꽃향기를 뿜고 있네.

 

我 愛 這 夜 色 茫茫 也 愛 這 夜 鶯 歌 唱

워 아이 저 에 써 망망 예 아이 저 예 잉 거 창

 

이 아득한 밤의 세계도 좋아하고,

소쩍새들의 노래소리도 좋아 하지만,

 

更 愛 那 花一 般 的 夢 擁 抱 着

夜 來 香 吻 着 夜 來 香

껑 아이 나 화이 빤 디 몽 용 빠오 처

에 라이샹 원 처 예 라이 샹

 

저 꽃같은 꿈속에서 야래향을 껴안고,

야래향과 입맞추고 있는걸 더 좋아하지.

 

夜 來 香 我 爲 爾 歌唱 夜 來 香 我 爲 爾 思 量

에 라이샹 워 웨이 니 거창 에 라이샹

워 웨이 니 쓰 량 야래향,

 

내 널 위해 노래할꺼야, 야래향,

너를 늘 그리워할꺼야.

 

啞啞啞 我 爲 爾 歌 唱 我 爲 爾 思 量

아아아 워 웨이 니 거 창 워 웨이 니 쓰 량

 

아아아 널 위해 노래하고 너를 늘 그리워 할거야.

 

夜 來 香 夜 來 香 夜 來 香

에 라이샹 에 라이샹 에 라이샹

 

야래향, 야래향, 야래향